2011년 2월 8일 화요일

올리고 펩티드?


올리고 펩티드
올리고펩티드는 단백질의 부분분해물이며 단백질의 완전분해물인 여러 종류의 아미노산 분자가 8개 이하로 펩티드된 낮은 분자의 폴리머이다. 단백질인 폴리펩티드는 물에 용해되지 않으나 올리고펩티드는 물에 잘 용해되어 투명성을 가질 수 있으며, 점성과 기포성이 강력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식품가공에서 지금까지 해결하지 못한 여러 분야에서도 널리 이용될 수 있는 신물질이다.

올리고펩티드에는 8개 이하의 아미노산 분자가 펩티드를 만들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2개의 아미노산으로 조성된 모노펩티드로부터 헵타펩티드(Heptapeptide)까지 여러 종류의 펩티드가 공존하고 있다. 이들의 성질을 구별하여 펩티드 별로 분류하기는 어려우며, 현재로는 용제를 사용하여 2~3개의 펩티드군과 4~7개의 펩티드군을 분류할 수 있을 뿐이다. 이러한 올리고펩티드의 화학적 성질은 미네랄을 킬레이트하는데 유효하게 이용될 수 있으며, 올리고펩티드가 미네랄이온과 작용하는 킬레이트 결합과 아미네이트 결합의 구분을 쉽게 분별할 수 있고, 킬레이트 화합물과 아미네이트화합물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이용하여 신체의 생리활성과 효소활설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

물론 인체 내에서 미네랄 흡수는 킬레이트구조를 가지고 있는 펩티드나 아미네이트 구조를 가지고 있는 두 가지 모두 일차적이거나 이차적인 작용능에 차이를 가지고 있을 뿐 미네랄의 체내 흡수에는 다같이 도움이 된다. 이들 두 종류의 분자 구조는 내강에서 다른 식품소재와 반응하지 않으면서 분자 내에 미네랄이온을 보유할 수 있는 4~7개의 펩티드를 가지고 있는 올리고펩티드이다. 4~7개의 펩티드를 가지고 있는 올리고펩티드는 미네랄이온을 안전하게 킬레이트할 수 있는 구조로 킬레이트되어 있는 미네랄이온이 외부의 간섭을 받지 않고 소장막의 통과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반면, 아미네이트 구조를 가지고 있는 2~3개의 아미노산과 결합된 물질은 킬레이트구조물과 달리 미네랄이온이 분자 밖으로 노출될 기회를 갖고 있기 때문에 아미네이트에 접근되는 나응성 물질과 재결합하게 되는 반응을 일으켜 아미네이트 분자로 부터 미네랄이온을 빼앗기게 되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미네이트도 완전하지는 못하나 미네랄이온을 포위하고 있는 구조이고, 아미노산으 분자에 아민기가 공존하고 있어 탄수화물이나 지방에 비교하여 구조적으로 안전하며, 미네랄이온과 결합된 아미노산은 동질성을 가지고 있는 폴리펩티드와 쉽게 접근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아미네이트는 소화관 내에서 발생되는 모든 영양소와 쉽게 반응되지 않지만 소화관벽을 구성하고 있는 점액 단백질과는 반응이 일어난다.

여기에서 일어나는 미네랄아미네이트의 점막 착상 현상은 순수한 무기화합물이나 유기염과는 성질이 전혀 다르다. 무기질화합물은 비수용성이거나 수용성을 가지고 있다할 지라도 상대적인 음이온원소나 원자단을 반드시 공존하고 있고, 유기산과 결합된 미네랄은 이온화와 동시에 점막과 반응하여 점막을 응결하게 되는 강력한 결합이 이루어지는데 반하여 아미네이트는 대다수 점막과 동질성을 가진 주변 단백질에 융합되는 것으로 점막의 활성에 지장을 주지 않고 다만 정체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정체된 상태의 미네랄아미네이트는 직접적으로 세포막을 통과할 수는 없다.

그러나 세포막에 존재하는 피막형의 점액세포와 주변단백질(Perpherial protein)에 이온이 노출된 형태의 미네랄아미네이트는 위장과 십이지장에서 생성된 미네랄이온을 킬레이트하지 못한 올리고펩티드가 도착하면 올리고펩티드에 일차적으로 미네랄아미네이트가 융합되는 작용으로 접근하면서 이차로 아미네이트에 존재하는 미네랄이온이 전위되면서 올리고펩티드에 킬레이트하게 되므로, 2단계로 만들어진 미네랄올리고펩티드는 세포막을 통화하게 되고, 미네랄을 상실한 아미노산은 나트륨과 결합되면서 융합단백질의 융합반응이 아닌 나트륨-칼륨펌프 작용으로 체내에 흡수된다.

결국 미네랄이온은 올리고펩티드로 킬레이트되거나 아미네이트 화합물 형태로 체내에 흡수되므로 미네랄의 흡수를 위해서는 적시에 양질의 단백질은 섭취하거나, 미네랄올리고펩티드 물질로 섭취하는 것이 미네랄 흡수를 위하여 바람직스러운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수용성단백질이 여기에 속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